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神신이 전한 漢字한자의 수수께끼: 무리 당(黨)

 

 

[ 설문해자(說文解字)의 저자 허신 許愼 ]

 

 

 

 

神신이 전한 漢字한자의 수수께끼: 무리 당(黨)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는 당(黨)에 대해 다음과 같이 풀이했다. 

 

 

"黨,不鮮也. 從黑,尚聲"

 

"당은 선(鮮)하지 않다는 뜻이다. 흑(黑)은 의미 부분이고 상(尙)은 발음 부분이다."

 

여기서 "선(鮮)"이란 물고기의 일종이다.

 

 

'노자 제60장'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治大國若烹小鮮. 以道蒞天下,其鬼不神. 非其鬼不神,其神不傷人, 非其神不傷人,聖人亦不傷人. 夫兩不相傷,故德交歸焉"

 

"큰 나라를 다스림은 작은 생선을 요리하듯 하라. 도(道)로 천하에 임하면 귀신이 조화를 부리지 못한다. 귀신이 조화를 부리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조화를 부린다 해도 사람을 해치지 못한다. 조화를 부린다 해도 사람을 해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聖人) 또한 백성을 해치지 못한다. 귀신과 성인이 모두 백성을 해치지 못하니 덕이 교대로 돌아온다."

 

 

노자는 우리에게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선을 요리하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작은 생선을 함부로 건드리면 가시가 삐져나와 먹을 수 없다. 보다 큰 나라를 다스릴수록 청정(淸淨)해야 하며 자연스러움에 따라야 하고 무위로 다스려야 한다. 

 

하지만 모택동은 반대로 도(道)를 위반해 행동했다. 일시적인 감정으로 무슨 총노선, 대약진, 인민공사, 삼면홍기(三面紅旗)를 내세웠고 일시적인 충동으로 "문화대혁명"을 일으켜 거대한 중국 전역을 혼란에 빠뜨렸으며 역설적으로 노자의 말이 진리임을 입증했다. 

 

 

[ 노자 老子 ]

 

 

그렇다면 "선(鮮)"이란 대체 무엇인가?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는

 

"鮮,魚名,出貉國. 從魚, 羴,省聲"

 

"선(鮮)이란 물고기 이름인데 맥(貉)국에서 나온다. 어(魚)와 전(羴)은 모두 의미부분이며 발음부분은 생략되었다."라고 풀었다. 

 

다시 말해 선(鮮)은 물고기의 일종으로 어(魚 물고기)와 전(羴 노린내)을 합한 글자이다. 그러므로 불선(不鮮)이란 이미 신선하지 않고 냄새가 나며 부패했다는 뜻이다. 전(羴)은 양의 노린내를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로 비린내를 두루 지칭한다. 냉장고에 음식을 넣는 것에 비유하자면 넣기 전에 음식이 신선해야만 냉장고에 넣은 후에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음식이 이미 부패했다면 아무리 냉장고에 넣는다 해도 이미 늦은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선(鮮)"을 구성하는 글자인 "흑(黑)"에 대해 살펴보자.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는

 

"黑,火所熏之色也。從炎上出囪"

 

"흑이란 불에 그을린 색이다. 불길이 위로 올라가 창으로 나간다는 의미이다."라고 했다.

 

다시 말해 흑이란 연통이 불에 그을린 검은 색을 말한다. 아래에 있는 "灬"은 화(火)가 변형된 것이며 위에 있는 글자는 창(囪)의 옛 글자이다. 

 

 

그러면 여기서 잠시 중국 공산당이 실시하는 이른바 "보선(保先 역주: 공산당원의 선진성 유지)"교육에 대해 살펴보자. 설문해자에서는 "선(先)이란 전진한다는 의미이다. 인(儿)과 지(之)를 따른다."라고 풀었다. 

 

중국공산당은 "중국무산계급의 선봉대"를 자칭하지만 지금은 이미 부패하고 변질되었다. 때문에 "보선(保先)"을 하려면 공산당의 선진성을 유지해야 하며 끊임없이 앞으로 전진하는 활력을 유지해야 한다. 

 

이것이 가능한가? 이 사악한 중공이 80여년의 역사 중 단 하루라도 "선진"적이었던 적이 있는가? 단 하루라도 "신선(新鮮)"했던 적이 있는가? 공산당에 입당하는 동기가 순수한 사람이 몇이나 되는가? 대체 누가 "무산계급"인가?

 

절대다수의 중국인들이 공산당에 입당하는 동기는 소위 개인적인 "진보"를 위해서거나, 관료가 되기 위해서거나 돈을 벌기 위해서거나 명예와 이익을 꾀하고 사리사욕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겉으로는 온갖 좋은 말을 다하지만 실제로는 나쁜 짓만 저지른다. 

 

때문에 한자 "당(黨)"이란 글자의 본뜻이 신선하지 못한 것으로 다시 말해 검고 냄새나며 부패했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는 점은 우리에게 시사 하는 바가 적지 않다.

 

 

 

 

중공이 제아무리 "보선(保先)"이요 "보선(保鮮)"이란 방식을 사용할지라도 반드시 실패할 수밖에 없다. 그 어떤 영단(靈丹)과 묘약(妙藥)이 있다 해도 뿌리부터 썩어버린 물건을 되살릴 순 없기 때문이다. 중공의 입장에서 보자면 "당은 신선하지 않은 것이다"라는 말은 그야말로 반동적인 표어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이것은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 동한(東漢) 시대의 학자인 허신(許愼 30-124년)이 남긴 말이다. 허신이 저술한 《설문해자》는 문자학 방면에서 최초이자 가장 권위 있는 서적이다. 

 

재미있는 것은 문화대혁명 때 이 책은 소위 "반동학술의 권위"라는 명목으로 비판을 받았다. 분명한 것은 허신이 당(黨)이란 한자를 설명할 때 악의가 있었다거나 선입견 때문에 이렇게 서술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당시에는 공산당이 탄생하기 훨씬 전의 일이기 때문이다. 허신은 단지 문자학의 각도에서 매 글자에 담긴 뜻을 풀었고 이 때문에 당은 신선하지 못한 것이라고 풀이한 것이다.

 

이 공산"당"이란 우리 중화민족의 몸에 달라붙은 악성종양이자 중화민족을 사지(死地)로 몰아가는 암과도 같다. 그것을 철저히 제거해야만 중화민족의 건강을 회복할 수 있으며 중국이 좋아질 희망이 있게 되며 중국 인민이 사람답게 살 날이 올 수 있다. 

 

 

하늘이 중공을 멸망시킬 때 당신이 만약 중공의 일원이라면 당신은 곧 하늘에 의해 소멸당할 대상이 된다. 때문에 중공 당원들은 오직 빨리 탈당하는 것만이 가장 좋은 살길이며 공산당을 탈퇴해야만 평안을 보장받을 수 있다. 지금 이미 수많은 중국인들이 속속 중공 관련 조직을 탈퇴하고 있으며 이는 유일하고 정확한 선택이다. 중공이 사라져야만 신(新)중국이 있을 수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2천 년 전에 허신은 일찍이 이 당(黨)이 변이되고 사악한 것임을 예견했다. 하늘이 중공을 멸하는 것은 역사적인 필연이다. 이 당이란 물건은 "검고 더럽고 또 냄새나는 것인데 어찌 멸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 당은 악으로 충만한 것인데 어찌 멸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희망하건대 모든 중공 당원들이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중공을 탈퇴하기 바란다. 때를 아는 사람이 영웅이라 했다. 절대 중공의 순장품이 되지 말아야 한다. 

 

 

작자:우한런(武漢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