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

[방송/문화] NTDTV 동방신운(東方神韻)- 중국한복 한푸(漢服) 특별기획, 제3부 상의하상(上依下裳) - 송조와 명조(宋朝•明朝)

 

 

 

당조(唐朝) 주방(周昉)의 잠화사녀도(簪花仕女圖) ]

 

 

 

 

NTDTV 동방신운(東方神韻)- 중국한복 한푸(漢服) 특별기획, 제3부 상의하상(上依下裳) - 송조와 명조(宋朝•明朝)

 

 

 

 

제1부: 한푸(漢服) 특별기획, 제1부 상의하상(上依下裳) - 선진(先秦)

제2부: 한푸(漢服) 특별기획, 제2부 상의하상(上依下裳) - 당조(唐朝)

제3부: 한푸(漢服) 특별기획, 제3부 상의하상(上依下裳) - 송조와 명조(宋朝•明朝)

 

 

 

- 송, 명조 시기의 중국 전통복식 문화

 

원문: http://www.ntdtv.com/xtr/gb/2008/05/01/a135114.html

 

 

 

 

 

[사회자 리신(李欣)]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송(宋)나라와 명(明)나라의 한푸(漢服)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황제가 '의상을 드리우고 천하를 다스린(垂衣裳而天下治)' 이래로 중국의 남자 한푸(漢服)는 줄곧 품이 넉넉하고 소매도 넓었습니다.


수당(隋唐)시대부터 유행한 원령(圓領)의 삼포(衫袍) 역시 송(宋)과 명(明)까지 전해졌습니다.


송(宋)나라 시대 남자들은 황제로부터 문무백관(文武百官)에 이르기까지 각종 장소에서 모두 복두(幞頭)를 썼는데, 딱딱한 복두(幞頭)는 백관(百官)들이 반드시 갖춰야 할 머리 장식이 되었습니다.


『청명상하도(清明上河圖)』 장택단(張擇端) 북송(北宋)

송대 남자 한푸(漢服): 원령삼(圓領衫)과 교령삼(交領衫) 



[에이미 리(Amy Lee) 한푸(漢服) 전문가]


송대(宋代)는 기본적으로 당대(唐代) 복장의 체계와 양식 및 특징을 계승했지만 일부는 이전 왕조에서 보지 못하던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남자의 대란삼(大蘭衫)입니다


대란삼(大蘭衫)은 보통 원령삼(圓領衫)의 중간에 선을 넣고 또 자락에도 선을 넣는데 원령삼이나 교령삼과 같은 이런 것들은 남자들이 가장 널리 사용한 양식이었습니다.

  

송대 남자 한푸(漢服): 원령삼, 경각복두(硬脚幞頭)


모자의 변화는 매우 특별했습니다. ‘경각복두(硬脚幞頭)’라고 하는 양식이 있었는데 모자 위의 양쪽으로 긴 막대모양이 나와 있습니다. 어떤 것은 아주 길게 과장 되었는데 어떤 사람은 아마 대신들이 조회 석상에서 귓속말로 소곤거릴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아주 근엄하게 앞을 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송대 남자 한푸(漢服): 배자(褙子)

『청금도(廳琴圖)』   송 휘종(徽宗)

역대제왕상. 송 휘종


송(宋)나라 때 유명한 그림 '청금도(廳琴圖)'는 송(宋)나라 휘종(徽宗) 황제의 작품입니다. 그는 그림에 아주 소질이 있는 황제였습니다. 그는 많은 인물화(人物畵)와 화조화(花鳥畵)를 그렸으며 화조화(花鳥畵)를 가장 잘 그렸습니다. 그러나 그의 인물화(人物畵) 역시 살아있는 것처럼 아주 생동감 있어 마치 사생(寫生)과 같았습니다..


송대 남자 한푸(漢服):  교령삼(交領衫)과 배자(褙子) 

송대 남자 한푸(漢服): 배자(褙子)


'청금도(廳琴圖)'에서 우리는 거문고를 연주하는 사람이 입은 교령(交領)의 큰 백삼(白衫)과 아래에 입은 치마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상의하상(上衣下裳)입니다. 이것은 가장 널리 통용되던 옷으로 집에서도 입었습니다.


겉에는 배자(褙子)라고 하는 큰 옷을 입었는데 배자(褙子)는 열린 채로 입었습니다. 그것은 직각 모양으로 가장자리가 곧게 치맛자락까지 내려왔고, 소매는 넓은 것도 있고 또 좁은 것도 있었습니다.


송대 남자 한푸(漢服): 원령삼(圓領衫),  복두(幞頭)


'청금도(廳琴圖)' 중에서 부채를 들고 붉은 옷을 입은 또 다른 인물은 양식에 있어서 당(唐)나라 때의 의복과 똑 같습니다. 바로 원령삼(圓領衫)과 복두(幞頭)로서 이는 사대부들이 집에서 쉴 때 입던 편한 복장입니다.


송대 남자 한푸(漢服): 원령삼



[토니 다이(Tony Dai) 예술 평론가]


조복(朝服)은 보통 조회에 나갈 때와 제사 지낼 때 입었고 장복(長服)은 관리들이 평상시 입던 옷입니다.


조복(朝服)의 상의(上衣)와 하상(下裳)은 보통 홍색입니다. 여기에 안의 의복과 장식을 조합했으며 머리에 쓰는 관면(官冕)도 등급에 따라 구별이 있었습니다. 이런 장복(長服)은 대부분 원령(圓領)의 포삼(袍衫)을 위주로 했는데 이런 의복은 송(宋)나라 때 회화(繪畫)인 '효친도(孝親圖)' 중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사회자 리신(李欣)] 


송대(宋代)에는 유가(儒家)사상이 아주 성행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간단하고 소박한 생활을 숭상했으며 복장에서도 소박하고 침착함이 나타났습니다.


여성들은 보통 이전 시대인 오대(五代)의 좁은 소매를 지닌 상의(上衣)와 치마를 입었습니다. 배자(褙子)는 송대(宋代) 여인들 사이에서 유행한 일종의 긴 옷입니다. 오른 쪽으로 옷깃을 여미는 우임교령(右衽交領)이나 옷깃을 마주하는 대금(對襟)이 기본양식이었습니다.


『요대보월도(瑤臺步月圖)』  송(宋)

송대 여자 한푸(漢服): 배자(褙子) 



[에이미 리(Amy Lee) 한푸(漢服) 전문가]


당시 여인들은 배자(褙子)를 입는 것이 아주 유행했습니다.


송(宋)나라 사람이 그린 '요대보월도(瑤臺步月圖)'를 보면 많은 부녀자들이 정원에서 찻잔을 들고 달을 감상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매우 우아하고 아름답습니다. 아주 좁고 긴 옷이 바로 배자(褙子)인데 소맷부리도 좁습니다.


배자(褙子)는 소매가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는데, 또 폭이 좁은 소매나 혹은 긴 소매도 있습니다 . 그러므로 배자(褙子)는 용도가 아주 광범위했습니다.


그렇다면 배자(褙子) 안에는 어떻게 입었을까요?


보통 유군(襦裙)을 입었는데 교령(交領)의 짧은 상의와 긴 치마를 입어 기본적으로 편안하고 우아한 풍격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좀 근엄해 보여 보수적이라 할 수 있는데 색상은 비교적 점잖고 우아했습니다.


화병(花甁) 북송(北宋) 미국 미네소타 주 박물관


송(宋)나라 때는 특히 도자기가 유명했는데 단색 유약 칠을 한 도자기 화병(花甁)처럼 그 시대의 도자기들은 모두 아름다웠으며 모양도 고상하고 우아했습니다. 때문에 저는 송(宋)나라 사녀들의 복장과 아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자 리신(李欣)] 


송대(宋代)의 부녀자들의 머리 장식은 당대(唐代)와 오대(五代)의 풍격을 이어 받았는데 머리를 아주 높이 빗어 올렸습니다. 송대(宋代)의 귀부인들은 성대한 장소에서 예관(禮冠)을 썼고 일반 부녀자들도 화관(花冠)을 쓰는 풍속이 있었습니다. 송대(宋代) 어린이들의 머리 모양도 아주 재미있는데 머리를 여러가지 모양으로 땋았습니다.


그렇다면 송대(宋代) 아이들의 옷은 어땠을까요?


『화랑도(貨郞圖)』 송(宋)

『박조도(撲棗圖)』 송(宋)



[토니 다이(Tony Dai) 예술 평론가]


아이들 옷도 아주 발달했습니다.


당시 조정에서는 평민 남자복장과 여자복장에 대해서는 일정한 규정이 있었지만 아이들의 옷에는 그리 큰 제한이 없어서 옷이 아주 다채로웠습니다.


일반적으로 송대(宋代) 아이들 옷의 특징은 비교적 상의(上衣)의 모양이 다양했으며 아래에 입는 바지(褲子)는 매우 간단했습니다. 위는 풍부하고 아래는 간단한 이런 일종 형식을 형성했습니다.



[사회자 리신(李欣)] 


몽골제국의 원(元)나라 통치 말기에 중국의 경제와 사회는 붕괴와 혼란에 빠졌습니다. 명(明)나라가 건립된 후 예의를 중시하고 민족의 존엄을 세우기 위해 복식제도를 정리하고 회복하는 것을 매우 중시했습니다. 이리하여 원(元)나라 시대 몽골민족의 복장은 아주 신속히 사라졌습니다.


위로는 주(周)나라와 한(漢)나라 복식을 채택하고 아래로는 당(唐)과 송(宋)을 채택하여 전면적으로 한푸(漢服)의 특징을 회복했습니다.


명조(明朝 1368-1644년)

명대 남자 한푸(漢服): 대수삼(大袖衫)



[에이미 리(Amy Lee) 한푸(漢服) 전문가]


명대(明代)를 말하게 되면 매우 풍부하고 번영했던 대한(大漢)의 기질을 엿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전 모든 왕조들의 특징을 종합했고 또 일부 자신만의 특징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남자들이 가장 널리 입던 옷은 품이 넉넉한 대수삼(大袖衫)이었습니다.


명(明)나라 때 의복은 매우 소박했으며 옷깃 테두리와 소매 테두리가 모두 아주 넓고 컸으며 우임(右衽)이라고 하여 옷깃을 오른쪽으로 여몄습니다.


원(元)나라 때와는 달리 오른쪽에서 매듭을 묶는 우임(右衽)으로 고쳤습니다.


명대 관복과 보자(補字)

명대 관복, 오사모(烏沙帽)  


명대(明代) 남자의 관복(官服)은 비교적 특수했습니다. 즉 이전 왕조에는 없었던 아주 특징적인 것이 있는데 바로 관리들의 직급에 따라 서로 다른 보자(補字)를 착용했습니다. 


관복(官服)은 보통 원령삼(圓領衫)인데 당(唐)나라의 원령삼(圓領衫)과 비슷하지만 옷깃에 넓고 큰 테두리를 했습니다. 


관복(官服)에는 오사모(烏沙帽)를 쓰는데 오사모(烏沙帽) 양쪽에는 두 개의 작은 부채 모양의 것을 달았습니다. 가슴 중간에는 네모난 모양의 보자(補字)를 달았습니다. 보자(補字)는 관품(官品)에 따라 규정이 있었으며 문관(文官)은 금조(禽鳥)로 대표했고 무관(武官)은 맹수(猛獸)로 대표했습니다. 예를 들면 문관(文官) 일품(一品)은 선학(仙鶴), 이품(二品)은 금계(錦鷄)였으며, 무관(武官) 일품(一品)은 기린이었으며, 이어서 사자와 호랑이도 있었습니다.



[사회자 리신(李欣)] 


명(明)나라 때 여인들의 복장은 주로 삼(衫), 오(袄), 하피(霞帔), 배자(褙子), 비갑(比甲)과 치마 등 이었습니다. 의복의 기본양식은 대체적으로 당(唐)과 송(宋)을 모방했으며, 보통 다 우임(右衽)이었고 한푸(漢服)의 원래 모습을 회복했습니다.

 

명대 여자 한푸(漢服): 유군(襦裙)

명대 여자 한푸(漢服): 하피(霞帔)



[인터뷰 에이미 리] 


명대(明代) 여자들의 복장도 다채로웠는데 역대 한족(漢族) 왕조의 기본적인 양식을 모두 회복했습니다. 또 '심의(深衣)'의 영향도 볼 수 있으며 '상의하상(上衣下裳)'의 영향도 볼 수 있습니다.


명대(明代) 부녀자들이 입던 특징적인 옷이 바로 덧옷인 하피(霞帔)인데, 내명부에서 귀족에 이르기까지 의복 겉면 옷깃에 채색 띠를 둘렀습니다. 채색 띠에는 아주 많은 장식을 했는데 바로 자수, 금수, 진주수를 놓았습니다.


일찍이 당대에도 하피(霞帔)와 비슷한 것이 있었지만 당대와 송대에는 그리 유행하지 않았습니다. '하피(霞帔)'란 이름은 노을처럼 매우 아름답다고 하여 붙여졌다고 합니다.


명대 여자 한푸(漢服): 비갑(比甲)

명대 여자 한푸(漢服): 유군(襦裙)


명(明)나라 때는 많은 여인들이 모두 비갑(比甲)을 입었습니다. 비갑(比甲)은 마치 지금의 조끼와 비슷한데 긴 것은 무릎까지 내려오며 짧은 것도 있었습니다. 또한 당대(唐代)와 송대(宋代)의 유군(襦裙)은 바로 상의하상(上衣下裳)으로 상의(上衣)는 짧고 소매가 좁으며 치마는 길었습니다.

 

봉관(鳳冠)   명나라



[토니 다이(Tony Dai) 예술 평론가]


예복(禮服)은 명대(明代)의 가장 중요한 여성복장으로 특징은 바로 봉관(鳳冠)과 하피(霞帔)였습니다.


봉관(鳳冠)은 보통 궁중에서 사용했는데 황후가 쓰는 관 위에는 용의 봉황을 꽂았습니다. 황후 이외 대신의 부인을 '명부(命婦)'라 했으며, 그들은 보통 주작(朱雀)과 금비녀를 꽂았습니다. 그러므로 이것도 등급의 구별이 있었습니다


역대제왕상 명태조 주원장(朱元璋)


명(明)나라를 개국한 태조 '주원장(朱元璋)'은 일련의 한푸(漢服) 제도를 제정해 한푸(漢服) 회복시켰습니다. 이리하여 명대(明代)는 중국 역사상 또 한 차례 한푸(漢服)의 황금시기가 되었습니다.



[사회자 리신(李欣)] 


지금까지 우리는 각 조대(朝代)의 한푸(漢服) 특징을 모두 소개했습니다.


지난 몇 천 년 동안 한푸(漢服) 복식은 각 조대마다 모두 각 조대 문화의 특색을 풍부하게 보유했지만 전체적으로는 '상의하상(上衣下裳)'과 '심의(深衣)'의 한푸(漢服) 풍격을 체현했습니다.


한족(漢族)의 고대 포복(袍服)은 이런 특징을 가장 잘 체현하고 있습니다. 넓은 품과 큰 소매를 가진 큰 옷, 큰 띠를 두른 포복(袍服)은 재단은 비록 간단하지만 몸에 입기만 하면 형태가 달라져 단번에 순박하고 자연스런 생명력을 갖추게 하고 고풍스럽고 조화로운 운치를 더해주었습니다.


한푸(漢服)는 또한 중화(中華)민족의 '천인합일 태연자약(天人合一泰然自若)'한 민족성은 물론 수수하고 자연스러우면서도 우아하고 참신한 미적 정취를 충분히 체현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시청자 여러분께 한푸(漢服) 중에서 황제의 용포(龍袍)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계속 시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제4부는 한글자막 영상은 제작이 안되었는지 찾지 못했습니다. 아래 원문 링크를 참조하세요.


제4부 원문링크 : http://www.ntdtv.com/xtr/gb/2008/05/12/a139726.html

 



기획: 헬라나 자오(HELENA ZHAO) 

대본: 리신(李欣)

타자: 금령

주제가 작곡: 천둥(陳東)

음악: 천둥. 셰샤오징(解曉菁)

미술설계: 조안 샤(JOANN XIA)

스튜디오 촬영: 우난(吳楠)

제작: 잭 왕(JACK WANG)

 

 

 


뉴욕에 본사를 둔 NTDTV는 글로벌 방송네트워크로서 해외 화인이 미국에서 설립한 전세계 최대 중국어 방송사입니다. 중국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전문 뉴스와 중국 전통문화의 부흥에 힘쓰고 있습니다. 현재 7개 언어로 방송을 송출하고 있는 NTDTV는 대기원시보와 함께 중국뉴스에 있어 중국공산당의 통제를 일체 받지 않는 가장 객관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언론매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