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답터

[윈도우/유틸] Drive Snapshot - 시스템 백업/복원

 

 

 

 

 

Drive Snapshot - 시스템 백업/복원

 

 

 

오랜 기간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시스템을 다시 설치하고 또 설치하다 보니 반복되는 작업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시스템 백업과 복원 방법에 자연히 관심을 갖게 됩니다. 물론 초기에는 시스템이 느려지거나 망가지는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허비합니다. 그러나 윈도우의 태생적 결함과 한계를 인정하고 나서부터 더는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하지 않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게 됩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비슷한 경험과 고민을 했던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됐고 점점 새로운 방법이 나타나게 됐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사용했던 몇가지 방법 중 가장 간편하고 효과가 좋았던 방법을 추천해 드릴까 합니다.

 

 

Drive Snapshot

 

 

홈페이지: http://www.drivesnapshot.de/

다운로드: http://www.drivesnapshot.de/en/down.htm

 

이 프로그램은 무료입니다. 단, 복원은 기간 제한없이 무료로 사용 가능하지만 백업은 30일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사용이 쉽고 백업/복원이 빠릅니다.

차등백업 기능을 지원합니다.

 

 

백업

 

윈도우로 부팅된 상태에서도 백업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디스크를 이미지 파일로 백업

 

시스템 드라이브 선택 (대부분 C:)

 

이미지 파일 저장 지정 및 휴지통 비우기 실행

 

맥시멈 파일 크기 옵션 변경 (변경하지 않을 경우 여러개의 화일로 분할됩니다)

 

백업 시작

 

백업 진행 화면

 

백업 이미지 크기 (20160410 이미지 수정)

 

 

 

차등 백업

 

차등 백업이란 처음 백업 후 프로그램 추가 / 설정 변경 등의 이유로 추가 백업을 해야 할 경우 기 백업된 이미지와 비교하여 변경된 상태만을 별도의 화일로 추가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처음 백업한 이미지는 함께 보관해야 합니다. 절대 지우시면 안돼요.

 

 

 

복원

 

저장된 백업 이미지 파일에서 시스템 복원

 

백업 이미지 파일 선택

 

 

C: 선택

 

 

한가지, 복원 작업 대상으로 선정된 드라이브의 자료는 모두 지워집니다.
 
복원은 윈도우 사용 중에는 불가능합니다. 현재 가동중인 시스템에 덮어 씌울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전에는 복원을 위해서...

윈도우 부팅시 F8을 눌러 복구모드로 진입한 후 Shift+F10 으로 커맨드 창을 실행하거나,

부팅 가능한 USB 부팅 또는 윈도우 설치 DVD 부팅 또는 PE 부팅 후 Shift+F10 으로 커맨드 창을 실행하여

Snapshot.exe 화일을 찾아서 직접 실행해야 했습니다.

 

 

이 글을 쓰기 위해 최신 버젼을 받아보니 아래와 같이 변경이 되었네요.

아래 이미지는 처음 접한 창의 모습입니다. 위의 복잡한 과정이 필요없어 졌습니다. 아주 간편하네요.

 

Yes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부팅이 되면서 복원 작업이 진행됩니다.

 

부팅 후 도스모드에서 복원이 되는 화면입니다. 복원 시점은 당연히 백업 당시입니다. (20160410 이미지 수정)

 

 

 

참고 사항

 

백업과 복원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 하드디스크를 C, D 드라이브로 분리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XP 운영체제를 사용할 때에는 시스템 백업 툴로 snoopy Ghost 를 사용했었죠. 빠르고 사용이 너무도 간편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윈도우7로 넘어 온 후에는 예약 파티션 때문에 한동안 고생을 했었고 사용하지 않게 됐죠. 예약 파티션을 생성하지 않고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는 분께는 너무 단순하긴 하지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백업/복원 프로그램으로 snoopy Ghost 를 추천합니다. 한 번 사용해 보세요.

 

다양한 환경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식은 [백업/복원을 위해 개발된 것은 아니지만] VHD 형식이라 생각됩니다.

 

기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존재하며, 각기 특성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먼저 자신의 업무환경에 맞는 제품을 골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20160412 추가

 

복원 과정에서 SSD의 용량 때문에 정상 복원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문의가 종종 있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SSD 용량에 변동이 생기면 복원이 안됩니다.

 

 

  

 

이 포스트를 작성할 때 테스트했던 노트북을 2년 가까이 사용했고,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 7 시스템은 2015년 8월 설치했습니다. 저는 원본부터 프로그램 및 기타 중요한 수정이 있을 경우 백업을 하는데요.. 최근 몇일 동안 테스트할 일이 있어 계속 복원을 해야 했습니다.

 

2016년 4월12일 마지막 백업 본으로 복원을 시도했으나, 2일 전까지 문제없이 복원되던 것이 위 에러 창을 뿜으며 이제는 안되더군요. 아래 댓글로 이 사실을 오래전에 알려주신 분께서 우려하셨던 문제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동일한 SSD를 장착해서 복원하면 되는데요.. 제 경우, 꼭 복원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므로 다시 시스템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아래 방법으로 하면 SSD 고장날 때까지 같은 에러는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120GB SSD를 C: 에 50GB를 할당한 후 윈도우 7 을 설치하고 스냅샷 이미지로 백업을 했습니다.

그 후, SSD는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PartitionWizard 를 이용해 120GB 로 늘렸습니다.

공간이 줄더라도 50GB 미만이 될 때까지는 문제없이 복원될 겁니다.

 

여담입니다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복원이 안되는 것이 걱정된다면 위에도 잠시 언급했습니다만, VHD 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