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답터

[위성방송/수신기] NTD 방송채널 정보 변경 방법 - VT-6000HD, VT-8000HD

 

 

 

NTD가 한국 무궁화5호 위성을 통해 방송을 송출한 후 여러차례 중계기(채널)를 변경했습니다. 특히 2013년에 변경이 많았습니다. 추가 변경이 또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아직 변경된 중계기의 정보를 적용하지 않은 분들과 추후 중계기 변경시 손쉽게 변경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VT-6000HD, VT-8000HD 모델 수신기 사용자에게만 해당됩니다.


VT-2500 수신기 사용자는 다음을 참조하세요.

http://weixing.tistory.com/1http://weixing.tistory.com/13





1. 수신기 메뉴(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2. 통합 리모컨



중계기 정보 변경에 주로 사용되는 키를 붉은 박스로 표시했습니다.


메뉴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메뉴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3. 수신기 설정 변경 및 초기화



요즘 수신기 제조업체 중 많은 업체들이 변경된 위성 채널 정보를 해당 수신기에 자동 업그레이드 해주는 기능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OTA(over the air)라 부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메뉴만 변경해도 되고 모든 설정을 초기화 해도 됩니다.


제가 처음 위성 안테나를 설치할 당시에는 OTA 서비스가 바로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길게는 몇 개월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때문에 OTA 기능을 끔으로 설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켬으로 해 놓을 경우, 다음 날 아침에 다시 티비를 켜면 밤 사이에 최신 정보가 아닌 변경 전 정보로 계속 자동 변경되기 때문에 방송 시청이 불가능했고, 매번 다시 수정해야만 했습니다. 



3-1 OTA 자동 업그레이드 설정


비젼티비는 무궁화6호 중계기(12310/26660/V)를 통해 OTA 정보를 제공합니다. 때문에 비젼티비 수신기 사용자는 무궁화6호의 수신상태가 양호해야 합니다. 수신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습니다.


모든 제조사가 자동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붉은 박스를 따라 하시면 됩니다.

OTA 업그레이드를 켬으로 설정한 후 리모컨으로 수신기 전원을 끄고 1-30분 정도 후에 다시 켜면 자동으로 채널 정보를 변경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OTA 서비스를 받으려면 리모컨으로 수신기의 전원만을 꺼야합니다. 전원 콘센트를 빼서는 안됩니다. 또 무료 위성 방송의 특성상 채널 변경 정보가 즉각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3-2 설정 초기화


수신기의 모든 설정을 공장 출하시의 세팅값으로 초기화합니다. 때문에 개인 설정 내용이 모두 지워집니다. 


위 3-1 OTA 자동 업그레이드 기능을 사용했음에도 채널 정보가 자동으로 변경되지 않았다면 수동으로 중계기 정보를 수정해야 합니다.


초기화 과정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개인 설정이 뭔지 잘 모르겠다, 내가 해당되는지 안되는지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그냥 초기화를 하시고 수동 변경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신기의 현재 설정을 모두 초기화합니다.



비밀번호는 0000 입니다.



3-3 채널 확인


리모컨의 확인 버튼을 눌러 채널 목록을 띄운 후 NTDTV 채널을 찾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방송을 확인합니다.




만약 위의 방법으로도 방송이 나오지 않을 경우 리모컨으로 수신기 전원을 껐다가 켜 보세요. 대기 시간이 1-30분 정도 걸립니다만 대략 5분 사이에 켰을 때 방송이 나오지 않으면 다음을 진행합니다.





4. 수동으로 중계기 변경하기



수동으로 중계기를 변경하는 방법을 기술합니다. 붉은 박스를 따라 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변경 정보가 바로 적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만, OTA 자동 업그레이드 기능을 켬으로 한 상태에서 수동으로 중계기를 변경한 경우 수신기 전원을 껐다 켜면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다시 방송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변경된 정보를 위성에 올리지 않았을 경우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OTA 자동 업그레이드 기능을 끔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NTDTV 채널 정보를 변경하기 전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티비는 당연히 검은 화면 상태일 것입니다. 편의상 NTDTV가 정상인 상태에서 변경 과정/방법을 기술했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에서는 배경에 정상적인 방송화면이 보입니다.



4-1 중계기(주파수/심볼레이트/편파) 변경


편하게 진행하기 위해 수신기에 등록된 NTDTV의 채널을 선택한 후 진행하세요. 위 3-3의 과정을 진행한 후 메뉴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언제나 0000 입니다.



작성 시점의 주파수 정보입니다. 추후 중계기 변경시 변경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작성 시점의 심볼 레이트 정보입니다. 추후 중계기 변경시 변경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4-2 채널 PID 변경

채널 변경 정보에 PID 값이 있을 경우 같이 변경해야 합니다.



녹색의 편집 버튼은 리모컨 하단부의 네가지 기능 버튼 중 녹색버튼을 말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변경이 완료되면 바로 NTDTV 방송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 위의 방법 외에도 검색을 통해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weixing.tistory.com/18

 

** VT-2500 수신기 사용자는 다음을 참조하세요.

http://weixing.tistory.com/1, http://weixing.tistory.com/13

 

*** OTA 자동 업그레이드를 켬으로 수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3-1 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