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답터

[위성방송/수신기] Satlink WS-6916 위성, 중계기 데이터 삭제 및 신규 등록, 채널 등록

 

 

 

 

 

 

Satlink WS-6916 위성, 중계기 데이터 삭제 및 신규 등록, 채널 등록

 

 

 

Satlink 사의 WS-6916 수신기 상에서 위성 / 중계기 정보를 추가, 수정, 편집은 가능하지만 삭제는 할 수 없습니다. 삭제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Satellite DataBase Editor 등 전용 TP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면, 삭제 기능을 지원하는 펌웨어가 지원되기 전에는 기기상에서 WS-6916 수신기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는 정상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비정상적이긴 하나, 공장초기화를 통해 간단히 전체 위성 및 중계기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사실 삭제라 표현하기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제가 발견한 것은 아니구요... 남미 쪽 사용자들이 올린 WS-6916 관련 유튜브 영상을 열람하다 힌트를 얻어 적용한 방법입니다. 그들의 말을 알아들을 수 없어 정확한 근거는 모르겠지만, 추측컨데 공장초기화 완료 전에 강제 종료하여 위성과 중계기 정보가 저장되지 않게 하는 것 같습니다. 다행히 강제 종료에도 기기 작동에는 이상이 없어 보였습니다.

 

 

 

 

v2.10 펌웨어 상태에서 여러차례 테스트한 결과, 공장초기화는 25초 정도, 그리고 위성과 중계기 데이터 파일 업데이트는 10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펌웨어에는 기기 구동 프로그램과 데이터 파일이 포함되어 있고, [또 추측컨데] 초기화 과정은 프로그램 기록 이후 데이터 파일 기록 순서로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기기 구동에 문제가 없다면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아닌] 공장초기화를 약 15초 정도만 진행해도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유튜브 영상에서는 공장초기화 진행 15초 이후에 전원을 차단해 강제로 공장초기화를 중지시키지만 기기 작동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만일에 대비해 등록된 채널 정보를 백업하세요.

관련 링크: 2017/03/11 - [어답터] - [위성방송/수신기] Satlink WS-6916 업그레이드 / 데이터 백업 / 공장초기화

 

그리고 아래 방식을 사용함에 기기 이상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결정에 신중을 기하세요.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아래 설명 중 수신기 버튼을 눌러야 할 경우 글자체를 OK의 형식으로 표시합니다.

 

쉽게 이해가 가능하므로 설명은 최소화 합니다.

 

 

 

위성과 중계기 데이터 삭제

 

 

Menu / System Setting OK - 공장초기화를 진행합니다.

 

 

Factory Setting OK

 

 

OK

 

 

v2.10 펌웨어 상태에서 25초 정도 소요됩니다.

 

 

15초 이후 완료 전에 전원을 차단하면 되리라 생각합니다. 실제 수차례 테스트한 결과, 15초~20초 사이에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의 경우 20초에 전원을 차단했습니다. 그리고 몇 초 후 다시 전원을 넣었습니다.

 

 

부팅 후, Menu가 나타나면 아직 'Satellite Find' 메뉴는 누르지 마세요. 기기가 다운 됩니다.

위성 / 중계기를 등록한 후에는 아무런 문제없이 해당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atellite Installation OK

 

 

Satellite Setting OK

 

 

좌측 Satellite Name 칸에 표시되어야 할 위성 정보가 삭제되었습니다.

 

 

 

 

위성 / 중계기 신규 등록, 채널 등록

 

 

화면 하단의 기능키는 키 패드의 동일 색 기능키와 대응됩니다.

노랑색은 주황색 기능키와 대응됩니다. 편의상 노랑색 기능키로 표기하겠습니다.

 

 

TP Manager 빨강색 기능키 - 위성을 등록합니다.

 

Sat/TP Add 노랑색 기능키 

 

Sat Add 창이 뜨면 방향키, 숫자 버튼을 사용해 관련 정보를 입력합니다.

 

Satellite Name 라인에서 좌우 방향키(←→)를 누르면 입력창이 뜹니다.

 

OK

 

OK - 위성 정보가 입력됐습니다. 

 

중계기 등록은 우측 중계기 영역에서 가능하므로 우 방향키(→)를 눌러 커서를 옮기세요.

처음 중계기 등록시에는 방향키를 누르는 것만으로 TP Add 창이 뜹니다.

중계기가 하나라도 등록되어 있다면 커서를 우측 영역에 옮긴 후, Sat/TP Add 노랑색 기능키 - 중계기 정보를 등록합니다.

 

OK

 

NTDTV로 중계기 등록 테스트를 합니다. 방향키, 숫자 버튼을 사용해 중계기를 등록합니다.

 

OK

 

NTDTV 중계기가 등록됐습니다.

 

오른쪽 방향키()로 창을 이동한 후 중계기 세부 정보를 수정합니다. 바로 Lock이 걸립니다.

Auto Scan 녹색 기능키 - 채널 등록을 위해 자동 검색을 실행합니다.

 

OK

 

NTDTV 중계기 채널이 등록되었습니다.

 

자동으로 방송화면이 나타납니다.

 

Info 버튼을 한번 또는 두번 누르면 채널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KBS1 채널 세부 정보

 

같은 방식으로 필요한 채널을 등록합니다.

 

 

기타

 

 

방송 화면에서 OK 버튼을 누르면 채널 목록 창이 뜹니다. 중계기 목록에서 스캔을 통해 등록된 채널을 표시합니다.

 

등록된 채널의 수신 상태는 'Menu / Loop Search' 메뉴를 통해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