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답터

[안드로이드/앱] 스마트기기용 오디오 녹음기 및 편집툴 - RecForge II - Audio Recorder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기기용 오디오 녹음기 - RecForge II - Audio Recorder
 
 
 
스마트기기로 녹음하고 간단한 편집까지 할 수 있는 녹음/편집 앱입니다.
 
스마트기기의 마이크를 통해 간단한 메모 녹음을 하거나 장시간 회의 녹음을 한 후, 필요한 부분만 편집해서 별도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무료 버젼은 .wav 포맷으로만 3분 이상 시간 제한없이 녹음이 가능하며, 기타 앱이 지원하는 mp3 등 포맷은 3분 녹음 후 중지됩니다.
 
그러나 편집툴에서 앱이 지원하는 모든 음원 포맷으로 변환 가능해 추가 작업으로 .mp3 등 앱이 지원하는 기타 포맷으로 변환/저장이 가능합니다. 기타 음원 병합 기능도 있어 여러 개의 음원을 하나의 음원으로 변환할 수 있으나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녹음 앱은 내장 마이크만을 고려해 제작하기 때문에 외장 마이크에 대한 배려가 없습니다. 외장 마이크 사용시 AGC(Automatic Gain Control) 기능을 비활성화시켜 외장 마이크가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도록 합니다. 이 기능은 특별한 작업을 필요로 하는 일부 사용자에게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관련 링크: [네이버 백과] AGC - automatic gain control


 
또 통화녹음도 된다는데 제가 사용하는 기기가 통화녹음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넥서스5라서 이 기능은 현재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설치

 
 
구글플레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dje073.android.modernrecforge
 

  

 
 
 

실행 - 초기 설정

 
 
녹음, 저장 권한을 요구합니다.
 

  

 

  

 
 
 

무료버젼 안내

 
 

  

  
무료버젼의 제약은 크게 없는 것 같습니다. 지원되는 포맷 중에 .wav만 시간 제한없이 녹음이 가능합니다. 기타 포맷은 3분마다 중지됩니다. .wav 포맷은 저장 시 파일 용량이 커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앱에는 녹음시 자동 변환 기능이 있어 녹음 후 앱이 지원하는 포맷으로 자동 변환해 저장하거나 추가 작업을 통해 변환 후 저장합니다. 그러나 자동 변환 기능을 사용할 경우 녹음 시간이 길어졌을 경우 변환에 꽤 긴 시간이 소요되어 곧바로 다음 녹음을 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편집툴을 이용해 포맷 변환이 가능하므로 추후 .mp3로 변환해 추가 저장할 수 있습니다. .mp3로 한번에 저장하려면 부담되는 가격이 아니니 정식버젼 사용을 고려해 보세요.
 
 
 

실행 - 기본 설정

 
 
대부분의 사용자는 아래 몇가지 설정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오디오 설정: 오디오 녹음 - .mp3 포맷은 CD 음질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정식 사용자는 사용용도에 맞게 설정을 바꾸시면 됩니다.
 

  

 

  

 

 
자동 변환 - 녹음 후 .wav 포맷이 아닌 다른 포맷으로 변환 저장이 가능합니다. 또 변환 전 .wav 원본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홈 디렉토리 변경 - 녹음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녹음 및 편집

 

 

녹음 환경 설정 - 기본 설정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녹음에만 적용하고자 할 경우 기본 설정을 변경하지 않고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약 녹음 기능이 있습니다.

 

  

 

  

 

 

녹음 - 녹음 시작 버튼과 중지 버튼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입력 레벨 조정 - 입력되는 소리가 너무 크거나 작을 경우 입력 레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입력 레벨 증폭 시 주변이 조용하지 않은 환경에서는 불필요한 잡음도 같이 커집니다. 잡음이 0dB를 초과할 경우 필요로 하는 음원이 잡음에 묻힐 수 있습니다. 녹음하려는 음원보다 잡음이 가까이서 발생하는 환경이라면 증폭하지 마시고, 주변이 조용한 환경에서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환 - 음원 포맷을 변환합니다. 용량이 큰 .wav 음원을 상대적으로 용량이 작은 .mp3로 변환해 추가 저장할 수 있습니다.

 

  

 

  

 

 

편집 및 클립 저장 - 시작 부분 상단 바와 끝 부분 하단 바를 이동해 편집 대상만 선택 후 선택 영역만 저장합니다.

 

  

 

  

 

 

 

병합 - 두 개 이상의 음원을 하나로 믹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