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전통문화 파괴한 ‘간체자’ 폐해

 

 

 

 

 

전통문화 파괴한 ‘간체자’ 폐해

 

 

 

전통 한자에는 수많은 문화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자연의 법칙, 도덕, 하늘·땅·사람 사이의 관계, 사회의 구축, 가정의 구조, 생명의 원리 등 다양한 의미를 띠는 것이다. 그러나 간체자에서는 이 같은 문화적 요소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

 

1950년대 후반 중국 공산당이 3차례에 걸쳐 전통 한자를 간체자로 변환하는 작업을 실시했다. 그래서 60년대 이후에 출생한 사람들이 고서적을 전혀 읽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전통 문화를 이어가는 데에도 큰 차질이 생겼다. 수천 년의 문화가 한순간에 사라지고 공산주의 사상이 그 자리를 대신 차지했다.

 

전통 한자에서 글자 하나는 곧 하나의 생명체로, 각각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지닌다. 따라서 한자의 세계는 역사박물관처럼 무한한 지식과 학문으로 가득 찼다. 반면 간체자의 체계는 하나의 부호로써 작동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여기에는 어떤 문화적 요소도 담겨 있지 않다.

 

 

간체자가 보급되면서 전통 문화는 자연히 쇠퇴의 길을 걸었다. 이는 도덕이 쇠퇴하는 것이며 사회가 어지러워지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런데 공교롭게 간체자에는 현재 중국의 세태가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예를 들면 親(친할 친)이 ‘亲’으로 바뀌면서 부수인 見(볼 견)이 사라졌다.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집에 혼자 있는 아이들이 많아진 현 세태와 유사하다.

 

郷(시골 향)이 ‘乡’으로 바뀌면서 ‘郞(사나이 랑)’이 사라졌다. 청년들이 도시로 나간 탓에 노인과 아이들만 남은 현재의 농촌 상황이 떠오른다.

 

愛(사랑 애)는 ‘爱’로 바뀌면서 心(마음 심)이 삭제됐다. 현대인들이 마음을 다해 사랑하지 않듯 간자체의 체계 안에서도 마음은 불필요한 것이 되었다.

 

進(나아갈 진)은 ‘进’으로 바뀌었는데 ‘佳(아름다울 가)’가 ‘井(우물 정)’으로 변환된 것이다. 전통 한자에는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은 언제나 아름답다(佳)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제 ‘전진’은 ‘우물’ 속에 빠져 자멸하는 행동과 다르지 않게 됐다.

 

聴(들을 청)은 ‘听’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마음(心)과 귀(耳)가 삭제됐다. 현대인은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때 귀나 마음을 기울여 듣지 않을 뿐더러 ‘입(口, 입 구)’과 ‘도끼(斤, 도끼 근)’로 훼방을 놓기에 바쁘다.

 

恥(부끄러워할 치)는 ‘耻’로 바뀌었다. 이제 모두가 마음(心) 깊이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하고 귀로 듣는 데에서 그친다. 파렴치하게 변해버린 현대인의 군상을 보여주는 간체자가 아닐 수 없다.

 

買(살 매)는 ‘买’로 바뀌었다. 본래 무언가를 살 때에 합당한 대가(貝)를 치르는 것이 정당한 행동이었다. 현재에는 고위 관리들이 머리(头)만 사용하여 서민의 토지와 재산을 탈취해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優(넉넉할 우)는 ‘优’로 바뀌었다. 우수한 사람은 항상 주위를 걱정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지만 ‘优’로 바뀐 뒤부터 자신의 것만 항상 자랑하게 됐다.

 

導(이끌 도)는 ‘导’로 바뀌면서 사람을 이끌 도덕뿐만 아니라 상식까지 사라졌다. ‘巳’(뱀)의 몸으로 한 치(‘寸(마디 촌)’) 앞 밖에 보지 않는데 사람을 이끌 도리가 있을 리 없다.

 

薬(약 약)은 ‘药’으로 바뀌었다. 원래라면 약초를 마신 뒤 편안해질 텐데 ‘药(약)초’를 마시면 오히려 약에 목을 매게(約, 묶을 약) 되었다.

 

 

그러나 변하지 않은 한자도 있다. 그 예는 다음과 같다. 마귀 마(魔), 귀신 귀(鬼), 속일 편(騙), 탐할 탐(貪), 독 독(毒), 음란할 음(淫), 노름 도(賭) 등이다. 좋은 것은 사라졌지만 나쁜 것은 여전히 남아 있었다.

 

 

간체자야말로 중국의 세태를 가리키는 상징이 아닐 수 없다. 바꾸어 말하자면 전통 문화를 파괴하여 얻은 대가가 간체자인 것이다.

 

 

편집부

 

 

원문: [Epochtimes] 전통문화 파괴한 ‘간체자’ 폐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