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星

공연 예술의 치유력 본문

문화예술

공연 예술의 치유력

韓星 2017.04.23 12:00

 

 

 

 

 

공연 예술의 치유력

 

 

 

글: 양징두안 박사 - 양징두안 박사는 정신의학자이자 중국 의학의 4대 계승자다. 현재 뉴욕시에 개인병원을 운영 중이다

 

 

공연 예술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됐다. 이는 노래, 춤, 그림, 악기 연주, 작곡 등을 포함하는 공연 예술이 인류 삶에 필요불가결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공연 예술을 통해 자신이 얼마나 더 행복해질 수 있었는지, 또한 노래를 하거나, 춤을 추고, 그림을 그리거나, 악기를 연주하면서 얼마나 더 건강해졌는지 말해줄 것이다.

 

중국 의학에는 인간의 삶에 있어 공연 예술의 치유력과 교육 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학설이 존재한다.

 

 

음악의 치유력은 중국 문화에서 오랜 시간 인정돼 왔다

 

 

다섯 가지 신체 기관

 

 

중국 전통 의학(TCM)은 인체의 구조 그 이상을 다룬다.

 

인체의 에너지를 시각화하고 그 지도를 그려내는 것이다. TCM 의사들은 현대 의학이 알지 못하는 인체의 기관과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며, 반응하는 방식 사이의 관계를 볼 수 있다.

 

중국 의학은 신체 기관계를 간, 심장, 비장, 폐, 신장, 이 다섯 가지의 주요 기관을 기준으로 하는 에너지 네트워크로 여긴다.

 

각 기관은 서로 물리적, 정신적으로 연결돼 있다. 예를 들어, 현대 의학에서 간은 음식과 약물을 대사하고 해독한다. 하지만 중국 의학 이론으로는 시력과 기분도 담당한다. 간은 계획, 의사 결정, 판단을 책임진다.

 

신장이 소변을 만들고 체액을 세척한다는 것은 잘 알려졌지만, 중국 의학은 그와 동시에 뇌의 작동, 청력, 뼈의 건강, 생식력, 성 기능, 배변 및 방광 관리, 의지력, 동기 부여에도 관여한다고 말한다. 비장은 소화와 신진대사 과정을 담당하는 주요 기관이다. TCM에 감사하게도 우리는 비장이 정보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추론하며,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에너지를 시각화해 바라보면 인체는 자연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거듭하는 열려있는 체계이다. 그래서 우리가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것은 체내 기관의 건강과 더불어 일상에서 우리가 생각하고 기능하는데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소리와 건강의 상관관계

 

 

중국 의학은 다섯 가지 주요 소리에 대해 밝혀냈다.

 

각 소리가 장기와 그 기능에 다른 영향을 미친다. 이 다섯 소리는 각각 ‘공’ ‘지아오’ ‘샹’ ‘젱’ ‘유’라고 불린다.

 

이 다섯가지 소리가 부드럽고 균형 잡힌 형태로 조화롭게 어우러지면 다섯 개의 주요 기관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그 결과로 이 부드럽고 안정된 소리의 구성이 몸과 마음의 에너지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을 준다.

 

음악의 치유력이 역사적으로 오랜 시간 동안 인정되어 온 사실은 상당히 합리적이다. 사람들이 그 효과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첼리스트 요요마(Yo-Yo Ma)가 음악의 치유력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그는 “그게 바로 모든 음악의 목적 아닌가요?”라고 답했다.

 

현재 많은 병원과 건강 관련 센터에서 음악을 치료의 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스탠퍼드 대학 소속 과학자들은 우울증을 앓고 있는 고령 환자들이 음악 치료를 통해 자존감을 얻고 기분이 좋아짐을 경험했다.

 

또한 한 연구에서 좋은 음악을 듣는 것이 혈압을 낮추고, 심장박동을 안정시키며, 우울증을 완화하고, 치료 전의 불안감을 줄여주며, 집중력과 창의력을 강화시키고, 수술 중과 후 안정제와 진통제 사용을 줄여주며, 암 치료를 위한 화학 요법 진행 후 메스꺼움을 줄여주고, 파킨슨병을 앓는 환자의 불안감을 개선한다.

 

중국어에서 음악을 뜻하는 한자어가 의학을 뜻하는 한자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그리 놀랍지 않다. 실제로 의학을 뜻하는 한자어가 음악에 관련된 역사적 사건을 기반으로 한다는 전설이 있다. 황제는 그의 군인이 가지고 있던 전쟁 북을 강하게 침으로써 ‘치우’라는 이름의 ‘전쟁의 신’을 물리쳤다.

 

그 시기에는 용기를 북돋우고 전쟁에서 이점을 얻기 위해 북을 치곤 했다. 이 전투에서 군인들은 북을 쳐서 적을 무력하게 만들었다.

자비로운 황색 황제는 쓰러진 혼령들을 치료하여 다시 살려내기 위해 현악기를 만들었다. 음악이 치유를 위해 사용된 것이다.

 

그 후 약초 또한 사용되어 음악과 약초의 특징이 합해지게 됐다.

 

 

중국 의학에는 공연 예술의 치유력과 교육 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학설이 존재한다

 

 

색의 중요성

 

 

빛으로 전달되는 색은 바로 에너지이다.

 

이는 우리의 몸과 마음, 영혼과 대화한다. 크로모테라피(Chromo Therapy)라고도 불리는 색 치료는 고대부터 사용됐다.

 

임상적 증거는 색 치료가 감정과 혈압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중국 의학에서는 다섯 가지 주요 색을 기본으로 한다. 녹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이 바로 그것이다. 각 색은 각기 다른 기관을 의미한다.

 

● 녹색: 간

● 적색: 심장

● 황색: 비장

● 백색: 폐

● 흑색: 신장

 

 

감정

 

 

이 모든 것이 감정과 연관되어 있다.

 

소리와 색이 인체 기관계의 에너지에 영향을 미친다면, 이들은 인간의 감정에도 영향을 끼친다. 각 기관은 서로 다른 감정과 관계가 있다.

 

● 간: 화

● 심장: 기쁨

● 비장: 걱정

 

보통 사람의 감정은 건강하다.

 

하지만 감정이 격해지거나 통제가 어려워질 경우, 몸, 기관계의 에너지를 어지럽혀 우리의 마음과 몸, 정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반대로 기관계의 에너지가 다른 이유로 방해를 받을 경우, 감정적인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감정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모두 치유력을 가지고 있다.

 

 

건강과 자연적 치유를 촉진하기 위해, 시간을 내 차분하고 아름다운 음악과 색상이 있는 공연을 보는 것은 어떨까.

 

 

온라인뉴스부  online@epochtimes.co.kr

 

 

 

원문 기사: [Epochtimes] 공연 예술의 치유력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