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UEFI] Windows 10 x64 RS2 클린 설치 - UEFI 시스템 구성
韓星2017. 4. 9. 20:58
Windows 10 x64 RS2 클린 설치 - UEFI 시스템 구성
Windows 10 RS1 또는 그 이전 버젼에서 UEFI 시스템 구성으로 제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의 방법으로 윈도우를 설치해야 했습니다. 이 방법은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DISKPART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약간의 위험이 있었습니다.
2017년 4월, Windows 10 RS2 가 공개된 후 더는 위와 같은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 시스템 예약 파티션, 복구 파티션, MSR 파티션을 사용자가 일일이 명령어를 입력해 생성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RS2에서는 설치 대상 디스크를 GPT 형식으로 변경하기만 하면 설치과정에서 자동으로 UEFI 시스템이 구성됩니다. Windows 7 설치 과정에서 100Mb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자동 생성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PC는 EFI 시스템 지원되는 한성 노트북 P54M-GA775SH BLUE입니다. 이 PC에는 American Megatrends BIOS 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BIOS가 다를 경우 메뉴가 달리 표시될 수 있습니다.
* 보드 제조사마다 BIOS 설정 방법이 다르므로 자신의 보드와 BIOS를 검색하셔서 진입 / 설정 방법을 각자 알아보셔야 해요.
2.에서 제작된 USB를 포트에 꼽고, BIOS - Boot 메뉴로 진입합니다. 부트 옵션에서 키패드의 + 또는 - 를 사용해 UEFI: 로 시작되는 부팅 USB를 1번으로 이동합니다.
엔터를 입력해 UEFI 세팅이 Enable 상태인지 확인하세요.
Disable 상태일 경우, 엔터를 입력해 세팅값을 변경합니다.
화살표를 이용해 커서를 Enabled로 이동 후, 엔터를 입력합니다.
설정값을 저장하고 리부팅합니다.
4. Windows 10 Pro x64 설치
몇가지를 제외하고 가상이미지에 설치하는 것과 동일하므로 이후 과정에서의 설치 이미지는 가상 설치 화면으로 대신합니다. 실사용 환경에서와 다소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팅 USB로 부팅을 합니다.
첫 화면이 나타나면 [ Shift + F10 ] 을 눌러 명령창을 불러옵니다.
여러 개의 저장매체(HDD, SSD 등)가 장착되어 있는 PC에서 설치할 때, DISKPART 내부 명령어 프롬프트가 뜨면 설치 대상 디스크를 정확히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디스크를 잘못 선택할 경우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사라집니다.
대부분 메인 운영체제가 설치되는 디스크는 DISK 0번입니다. 만약 디스크 2번에 윈도우 10을 클린 설치하고자 한다면 입력해야 할 명령어는 [ sel disk 2 ] 가 되어야 합니다. 물론 이 경우 DISK 2에 모든 자료는 백업이 되어 있거나 지워져도 되는 자료여야 합니다.
재차 강조합니다.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작업대상 디스크를 잘못 선택해 clean 명령을 실행했으나 해당 디스크를 대상으로 추가 작업을 진행하지 않았다면, 이 경우 디스크 볼륨, 파티션만 삭제된 상태이므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아래 관련 포스트를 참고해 복구를 진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