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답터

[위성수신기/캡쳐보드] Satlink WS-6916, U6T 캡쳐보드 연결시 화면이상, 블루스크린과 다운 등의 문제점 분석 및 해결

 

 

 

 

 

Satlink WS-6916, U6T 캡쳐보드 연결시 화면이상, 블루스크린과 다운 등의 문제점 분석 및 해결

 

 

 

Satlink사의 WS-6916을 외장형 캡쳐보드를 통해 PC와 연결할 때, 연결이 제대로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캡쳐보드는 스카이디지탈의 슈퍼캐스트 U6T HDMI 외장형 모델입니다.

 

증상은 여러가지로 나타나는데요...

 

화면이 먹통인 채로 있거나,

 

화면이 퍼즐처럼 위치가 바뀐 채 정상 출력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각한 경우 좀처럼 보기 어려운 윈도우10의 블루스크린을 만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리부팅 후에는 설치된 캡쳐보드 드라이버에 이상이 생겨 드라이버를 재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가진 WS-6916에는 v2.10 펌웨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혹시 펌웨어의 문제인가 싶어서 제조사가 제공하는 하위버젼의 펌웨어를 설치하기도 했으나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 때문에 몇일 고생을 하다가 도저히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없어 캡쳐보드 제조사를 찾아가 자문을 구했고, 무엇이 원인인지 알게 됐습니다. 여기서 제시할 수 있는 데이터는 캡쳐된 이미지 밖에 없기 때문에 설명이 미흡할 수 있습니다.

 

 

PC가 다운되지는 않지만 캡쳐 프로그램에 정상 화면이 나오지 않을 때, 캡쳐 프로그램 상태창에 보이는 기기 연결상태를 보면, 원인이 무엇인지 명확해지는 것 같습니다.

 

 

위 이미지로만 보면 캡쳐 프로그램은 WS-6916으로부터 오디오 신호를 전혀 받고 있지 못하거나, 비정상적인 대역폭의 신호를 받고 있다고 표시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이 인식할 수 없는 신호를 받기도 합니다.

 

 

WS-6916은 PAL 방식일 경우 1080i 25frame, NTSC 방식일 경우 1080i 30frame의 비디오 Video 신호를 출력하며, 32Khz, 44.1Khz, 48Khz의 오디오 Audio 신호를 출력합니다.

 

캡쳐 프로그램이 정상적인 오디오 소스를 인식한 후에는 아래와 같은 상태를 표시합니다.

 

 

이 현상을 본 제조사 직원은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입력 소스를 분석했고, 비디오와 오디오 소스 외에 다른 신호가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WS-6916이 내보내는 데이터를 좀 더 분석해 보니 실제로 비디오, 오디오 소스 외에 다른 소스(신호)도 유입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신호가 WS-6916 시스템에 필요한 것일지라도 캡쳐 프로그램 작동에는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확실해 보였습니다.

 

WS-6916은 LNB 연결과 무관하게, 비디오, 오디오 신호와 다른 신호를 같이 내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캡쳐 프로그램은 비디오 신호를 제외하고 오디오 신호와 명확하지 않은 신호를 구분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제조사 직원은 캡쳐 프로그램이 비디오 소스는 인식했으나 오디오 소스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비정상적인 의문?의 소스(신호) 때문에 캡쳐 프로그램이 인식대기 상태에 계속 머물러 있으며, 그로인해 준비 상태로 진입하지 못하는 것이라는 설명을 했습니다. 실제로 'No Audio data' 메시지가 깜빡이거나 'Unknown ...' 메시지가 나타난 후 다운이 되는 경우가 많았고, 대역폭이 벗어나 있을 경우 화면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캡쳐 프로그램은 오디오 소스 인식 및 처리 방법에 문제가 있고, WS-6916은 캡쳐 프로그램에게는 불필요한 소스(신호)를 내보내는 문제가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원인은 밝혀졌고, PC에서 정상적으로 캡쳐보드와 연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겠죠.

 

 

제조사 직원은 캡쳐 프로그램이 인식할 수 있는 정확한 음원 소스를 한 번만 인식 시켜주면 된다는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WS-6916에는 영상 또는 이미지를 보거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멀티미디어 기능이 있습니다.

 

현장에서 USB에 MP3 파일을 담아 실행한 후 HDMI 케이블을 연결하자 캡쳐 프로그램이 정상 작동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시면 정상 사용이 가능하며, 화면 이상, 블루스크린과 다운 등의 문제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또 동일한 증상을 보이는 캡쳐 기기에서 문제가 해결되리라 생각됩니다.

 

LNB가 연결된 상태에서의 테스트는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그 방법 역시 당연히 잘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1. USB 메모리 카드에 MP3 파일(44.1~48Khz) 하나를 저장한 후 WS-6916 하단 USB 단자에 장착합니다.

 

2. 캡쳐보드에 HDMI 케이블을 연결을 하지 않은 채로 WS-6916의 전원을 켭니다.

 

3. 'Multimedia' 메뉴를 선택합니다.

 

4. 'Music' 메뉴를 선택합니다.

 

5. MP3 파일을 선택합니다. USB가 인식되면 MP3 파일이 보입니다.

 

6. 음악이 실행되면 HDMI 케이블을 연결하고 캡쳐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7. 캡쳐 프로그램에 WS-6916 화면이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