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답터

[윈도우/Vegas] Sony Vegas 13.0 랜더링 멈춤/오류 해결

 

 

 

 

 

Sony Vegas 13.0 랜더링 멈춤/오류 해결

 

 

 

최근 소니 베가스 랜더링 과정에서 몇가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지금까지 전혀 문제가 없었고 한번도 발생하지 않았던 현상이어서 많이 당황스러웠습니다.

 

 

주요 증상은 이랬습니다.

 

랜더링 과정에서 멈춤

랜더링 과정에서 작동 중지

- 비정상 영상 결과물 - 랜더링을 마쳤으나 최종 결과물이 비정상 영상임

 

 

저의 경우, 그래픽 드라이버를 완전히 삭제하고 수동 설치해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포스팅 제일 하단을 참고하세요. 이 방법이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랜더링 과정에서 작동 중지 상황입니다.

 

 

 

 

 

랜더링 과정에서 멈춤 상황입니다.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한 PC에서 처음 발생했기에 설치 과정/코덱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잘 사용하던 윈도우10, 윈도우7 PC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또 새로운 작업 뿐만 아니라 오래전 완성된 프로젝트의 추가 랜더링 작업에서도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검색해보니 동일한 문제에 대한 최근 글은 있었으나 원인 규명에 도움될만한 정보는 찾을 수 없었는데요..

원인이야 어찌됐건 우선 해야 할 작업 마무리가 중요했으므로 단순한 해결책을 사용했습니다.

 

과거에 거론되던 문제와 해결책은 주로..

GPU acceleration error 와 관련된 글들이었고 동일한 증상에 대해 동일한 해결책에 대해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GPU를 사용하지 않고 CPU 만으로 랜더링을 하라는 것이었는데요...

결과적으로 - 정확한 문제 발생 원인은 찾지 못했지만 - 제시된 방법으로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메뉴 - Options - Preferences - Video 탭으로 이동합니다.

 

GPU acceleration of video 항목을 Off로 변경합니다.

 

 

베가스를 닫고 재실행해야 합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의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에 의한 문제인지는 아직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윈도우7과 윈도우10에서 동일한 증상을 확인했고,

새로 설치된 PC와 사용 중이었던 PC 모두에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단순히 드라이버의 문제로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GPU acceleration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CPU만으로 랜더링할 경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161129 추가

 

161128 NVIDIA는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해봤습니다.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드라이브 업데이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 161130 추가

 

일단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노트북에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한성 Hansung P54M-GA775SH 노트북에서 테스트를 했고 문제가 해결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브를 완전히 삭제하고 재 설치했더니 문제가 해결됐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이 방법이 동일한 문제를 가진 모든 시스템에 똑같이 적용되리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시도해 보시라고 권유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