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星

[넥서스5] 무한부팅, 무한구글 증상 해결책 - 숟가락으로 때리기 본문

어답터

[넥서스5] 무한부팅, 무한구글 증상 해결책 - 숟가락으로 때리기

韓星 2016.02.06 16:11

 

 

 

 

 

 

넥서스5 무한부팅, 무한구글 증상 해결책 - 숟가락으로 때리기

 

 

 

저희 가족은 모두 넥서스5를 사용합니다. 그 전에는 넥서스4를 사용했었습니다.

 

대략 한달 전, 가족 중 한 명이 사용하던 넥서스5에 이상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이유없이 꺼져 자동 부팅된 후, 구글 로고가 1-2초 나타나다가 다시 꺼지는... 이 과정이 계속 반복되는 무한부팅, 무한구글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특징적인 것은 전원을 연결하지 않으면 부팅이 되지도 않았습니다. 밧데리가 없어서 그러나 싶었는데.. 나중에 고치고 확인해보니 50%의 밧데리가 남아 있었습니다.

 

 

처음 충격요법을 사용하면 해결된다는 검색 결과를 토대로 스위치 주변을 반복해서 딱밤을 해 주었더니 정상이 되더군요.

 

 

 

 

몇 일 전, 고쳐진 줄 알았던 그 넥서스5에 동일한 증상이 또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충격요법 - 딱밤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 포럼까지 다 방면으로 뒤져봐도 특별한 대안이 나타나지 않더군요. 스위치를 교체했더니 해결됐다는 글을 본 기억이 있어 LG서비스 센터를 찾았습니다.

 

서비스센터 직원은 전원스위치 부분까지 전원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스위치를 작동해봐야 신호가 전달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밧데리 교체, 스위치 교체 테스트까지 했지만 폰은 정상화 되지 않았습니다. 비용이 많이 드는 보드 교체는 포기하고, 그 날 저녁, 부랴부랴 중고 넥서스5를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오늘 고장난 넥서스5를 꺼내 뒷 판을 제거한 후, 먼지를 털며 살피다가 혹시나 싶어 전원스위치 주변에 딱밤을 몇 번 먹이고 전원 케이블을 꼽았더니 구글 로고에서 반복되던 부팅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구글 로고 이후 아래 이미지의 과정까지 좀 더 진행이 된 것이죠. 그러나 또 무한부팅... 다시 구글로고에서 무한부팅... 이 때는 케이스와도 연관이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구요...

 

몇 번 더 때렸더니 전원케이블을 꼽지 않아도 부팅이 시작되더군요. 확실히 하드웨어적인 결함이 분명한 것 같습니다.

 

 

 

 

다시 딱밤을 몇 차례 가하다가 손톱이 아파서 숟가락을 집어들고 가격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생각없이 세로로 가격하다가 액정에 문제가 생길지 몰라 숟가락을 눕혀서 가격을 했어요. 나중에 보니 숟가락을 세워서 때리는 바람에 남은 자국이 전면에서 봤을 때 액정 직전까지 홈이 패일 정도로 남았더군요. 아래 사진을 자세히 보면 유심 트레이 옆에 세로로 난 자국이 보입니다.

 

그런데 이게... 강도가 세어질 수록 부팅이 점점 길게 진행이 됩니다. 옳다구나... 강도를 점점 높여가며 몇차례 더 때린 결과, 드디어 부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엔지니어가 아니라 지금도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증상에 대한 처방으로 충격요법이 일단 주요한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의 세기였냐면... 숟가락으로 정말 폰이 부서질지도 모르겠다 싶을 정도로 강도를 높였다는 것을 참고하시구요.. 비슷한 증상으로 애태우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단, 혹시라도 폰이 부서지더라도 제게 책임을 묻지는 마세요.

 

 

중고 넥서스5를 찾던 중에 무한부팅 증상으로 폰을 싸게 내 놓는다는 글을 본 것이 생각나는군요. 2016년 1월 현재 중고 시세의 1/3 가격이었는데...

 

이상입니다. 

 

 

----------

 

160320 추가

한달 보름이 지난 현재까지 전혀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비용이 들지 않고 고칠 수 있는 대안으로 참고하세요.

 

----------

 

160725 추가

현재까지 단 한번도 동일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다른 기능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

 

161025 추가

아직까지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

 

170402 추가

한 번도 동일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1년 이상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원인으로 냉납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LG에서 공식 발표가 없으니...

NEXUS 5X에서도 동일 증상으로 문제가 많은 것 같고.. 기타 구글의 다른 기종들도 증상이 있다고 하죠.

 

---------- 

 

 

가족의 개인정보가 담겨 있는 폰에 대한 후속조치가 필요했습니다. 일단 개인정보를 지우기 위해 초기화를 했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하시구요... 이와 관련된, 구글의 레퍼런스 스마트 기기인 넥서스 시리즈의 리커버리 모드에서의 공장 초기화/팩토리 리셑 방법은 아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1 Comments
댓글쓰기 폼